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를 이야기하다

일반 상식 퀴즈 30가지 모음

by 앙고르 2022. 10. 6.
반응형

상식이란 사람들이 보통 알고 있거나 알아야 하는 지식으로 일반적 견문과 함께 판단력, 이해력, 사리 분별 따위가 포함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나는 그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내가 알고 있는 일반 상식이 얼마나 되는지 퀴즈를 통해서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모르는 상식도 많았고 새롭게 알게 된 지식도 많아서 좋았습니다.

 

일반 상식 퀴즈 30가지 모음.

일반-상식-퀴즈-모음
일반 상식 퀴즈 모음

일반 상식 퀴즈 1~10가지 모음.

1. 크라우 펀딩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이다. 기존의 투자방식과는 달리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며 주로 예술가나 사회활동가 등이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로부터 자금을 후원받는 경우가 많다.

 

2. 코스피

국내 종합주가 지수. 유가증권 시장본부(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를 말한다.

 

3. 대한제국

1897년 10월 12일부터 1910년 8월 29일까지의 조선의 국명이다.

 

4. 가롱성진

처음에 장난 삼아한 일이 나중에는 정말이 된다는 뜻으로 쓰인다.

 

5. 코스닥

첨단 기술주 중심인 나스닥(NASDAQ) 시장을 본떠 만든 것(벤치마크)으로, 유가증권 시장과는 규제 조치가 별개로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6. 반포지효

어버이의 은혜에 대한 자식의 지극한 효도를 뜻하는 고사성어.

 

7. 고용계약

고용계약은 당사자 일방이 상대방을 위하여 노무를 제공할 것을 약정하고, 그 상대방은 이에 대하여 보수를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유상계약이자 쌍무계약, 당사자 간에 계속적인 채권 재무관계를 발생하게 하는 계속적 계약을 말한다.

 

8. 환골탈태

뼈를 바꾸고 태를 빼낸다는 뜻으로 몸과 얼굴이 몰라볼 정도로 좋게 변한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9. 오일쇼크

아랍 석유수출국 기구(OAPEC)와 석유수출국가기구(OPEC)가 원유의 가격을 인상하고 생산을 제한하여 야기된 세계 각국의 경제적인 혼란을 말한다.

 

10. 오피셜(official)

사실이나 공식 입장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시사 상식 퀴즈 모음 30가지

 

시사 상식 퀴즈 모음 30가지

나의 시사 상식 수준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모르는 것들이 더 많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시사 상식 퀴즈 모음 30가지 알아보자! 시사 상식 퀴즈

angor.tistory.com

일반-상식-모음
일반 상식 모음

일반 상식 퀴즈 11~20가지 모음.

11. 파죽지세

대나무를 쪼갤 때의 맹렬한 기세라는 뜻으로 세력이 강대해 감히 대적할 상대가 없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12. 여당

대통력과 같은 국가 원수나 실권자를 배출한 집권 정당을 의미하고 정부와 한패가 되는 정당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반편에 정권을 담당하고 있지 않은 정당을 야당이라고 말한다.

 

13. 절연체

전기나 열을 전달하기 어려운 성질을 가지는 물질의 총칭으로 유리, 공기, 고무 등이 있고 전기가 통하기 쉬운 도체에 비교해서 부도체라고도 한다.

 

14. 식 집사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식물과 집사의 합성어로 식물을 반려동물처럼 애정을 쏟으며 기르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다.

 

15. 리테일 테라피

쇼핑을 통해 소비자에게 힐링을 제공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16. 세이의 법칙

공급이 있으면 반드시 그에 따른 수요가 있기 마련이라는 이론이다.

 

17. 경상수지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18. 스모킹 건

어떤 범죄나 사건을 해결할 때 나오는 경정적 증거를 이르는 말로 쓰인다.

 

19. 기준시가

특정 점포 이용권을 팔거나 상속 또는 증여할 때 양도소득세나 증여세, 상속세 등 과세액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는 가격을 말한다.

 

20. 보복 소비

외부요인에 이해 억눌렸던 소비가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을 뜻한다.

 

재밌는 넌센스 퀴즈 모음 60가지

 

재밌는 넌센스 퀴즈 모음 60가지

심심해서 다양한 넌센스 퀴즈를 알아봤었는데 생각보다 재밌는 넌센스도 있었고 쉬운 것 같으면서 알듯 말듯한 넌센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낱말 퀴즈, 사자성어 퀴즈 등 여러 가지를 봤었는데

angor.tistory.com

일반-상식-퀴즈
일반 상식 퀴즈

일반 상식 퀴즈 21~30가지 모음.

21. 금상첨화

좋은 일에 또 좋은 일이 더하여짐을 이르는 말이다.

 

22. 빅뱅 이론

대폭발 또는 빅뱅은 천문학 또는 물리학에서, 우주의 처음을 설명하는 우주론 모형으로,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작은 물질과 공간이 약 137억 년 전의 거대한 폭발을 통해 우주가 되었다고 보는 이론을 뜻한다.

 

23. 오비이락

공교롭게 뜻밖의 의심을 받게 되었을 때 비유하는 말이다.

 

24. 공천

선거할 때 정당에서 후보를 추천하는 일을 말한다.

 

25. 경선

국회의원 총선거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추천할 때 뜻하는 말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를 추천하는 일을 뜻한다.

 

26. 경도

지구상에서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 또는 서쪽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위치를 말한다.

 

27. 팬데믹

세계 보건기구(WHO)는 전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전염병 경보 등급을 1~6등급으로 나누는데 이 가운데 최고 경보 단계인 6등급을 팬데믹이라 칭한다.

 

28. 타산지석

다른 산에서 나는 하찮은 돌도 자기 구슬을 가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로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도 자기의 지덕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29. 점두광고

점포의 감판이나 유리창 등 상두에서 매물정보를 게시하는 광고의 총칭을 뜻한다.

 

30. HMR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1차 조리가 된 즉석식품을 뜻하는 말이다.

 

 

반응형

댓글